내수, 수출초보 여성기업 해외시장 진출 직 수출 지원 방안
2017년 창업한 B 여성기업은 엄마의 마음으로 피부 건강을 고려한 키즈용 친환경 소재 화장품을 제작 내수 판로를 개척해 250백만원 이상의 매출 실적을 달성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수경기 침체와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출이 급격하게 축소되면서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도움을 받고자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여성경제인DESK를 방문하신 대표님.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수출입 무역실무 경험이 없는 관계로 여성경제인DESK 전문위원과의 상담을 통해 수출 인프라 구축하고 해외 목표 시장을 선정, 바이어를 발굴하며 지난달 일본 바이어에게 헤어 샴푸를 첫 선적으로 수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수출의 길을 열어 가고 있는 여성기업의 사례를 통해 수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인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DESK 전문위원으로서 지원하였던 컨설팅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수출에 대한 기초지식과 경험이 없고 해외시장 정보가 없어서 해외시장 진출을 하고 싶었으나 무역 경험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 해외 홍보 마케팅을 위한 외국어 홈페이지 및 카타로그 제작과 무역계약서 양식, 수출조건 등 수출인프라 구축을 지원하였습니다.
둘째, 내수기업 수출지원 사업인 신규 수출기업화 사업에 추천 Buy Korea E-market B2B On-line mall에 상품 등록, 해외무역관을 통한 제품 홍보 바이어 정보 입수, 무역실무 자료 지원을 하여 수출지원 사업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셋째, 화장품 수출의 경우 해외 현지 식약청의 해외규격인증이 필요하여 중소기업진흥공단 수출지원센터 해외규격인증 획득 수수료 보조금 지원 사업을 추천해 규격인증을 확보하였습니다.
전문위원의 해외 수출입 실무 경험상 내수, 수출 초보 여성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여성기업의 수출 역량과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회사 자체 내부 준비가 되어야 직수출을 성공적으로 달성 할 수 있다고 봅니다.